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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재정부) 공공기관 기능조정 및 조직·인력 효율화 계획 확정

by 살이되는정보 2022. 1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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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재정부) 공공기관 기능조정 및 조직·인력 효율화 계획 확정 입니다. 

혁신도시 등 공공기관 중심인 지역은 관심있게 살펴봐야 할 내용입니다. 

하지만.. 발표한 계획을 보면 큰 영향은 없을 듯 합니다. 

 

 

 

 

공공기관 혁신계획 최종안 확정

-    공공기관 혁신과제 중 기능조정 및 조직・인력 효율화 계획 확정 -

-    09년 공공기관 선진화 이후 14년만의 공공기관 정원 감축  -

□ 공공기관 정원 △12,442명(공공기관 전체 정원 44.9만명의 △2.8%) 조정 계획

   * ①감축 △17,230명(△3.9%) : 기능조정 △7,231명, 조직인력 효율화 △4,867명, 정현원차 △5,132명 ②재배치 +4,788명(+1.1%)

  기관별 특성과 상황을 감안하여 차별화, 필수 안전인력을 반영하고, 초과현원 발생시 단계적으로 해소하여 신규채용 영향을 최소화

□ 기관별 혁신계획에 대해 민관합동 공공기관 혁신T/F 검토, 각 주무 부처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최종안을 마련하여 공운위 의결로 확정(12.26)

□ 기획재정부는 22.12.26.(월) 최상대 제2차관 주재로 열린 제18차 공공 기관운영위원회에서「공공기관 혁신계획 중 기능조정 및 조직인력 효율화 계획」을 상정·의결하였음

 

[그간의 경과]

□ 정부는 공공기관의 효율화와 대국민 서비스의 질 제고를 위해 공공부문 생산성 제고, 자율책임경영 및 역량 강화, 민간-공공기관 협력강화의 공공기관 혁신 3대 과제를 추진하고 있음

*  ➊ 「재무위험기관 집중관리제(6.30), 「새정부 공공기관 혁신가이드라인」(7.29) 

 「공공기관 관리체계 개편방안」(8.18),  「민간-공공기관 협력 강화방안」(9.23) 

1 

 새정부 공공기관 혁신가이드라인(7.29)에 따른 기관별 혁신계획을 통해 기능, 조직인력, 예산, 자산, 복리후생의 5대 분야 중점 효율화를 추진중이고, 이 중 먼저 검토가 완료된 예산효율화* 및 복리후생 개선 계획**(10.17), 자산효율화 계획***(11.11)을 기 확정발표하였음

*  ’22~’23년 경상경비 △1.1조원 절감 및 삭감 / ** 사내대출 등 15개 항목 715건 개선   *** 비핵심 부동산 및 불요불급한 여타자산 등 총 14.5조원 매각·정비

□ 각 주무부처 및 350개 공공기관은 혁신가이드라인에 따라 기관별 혁신 계획안을 마련하여 제출 완료(9.8)하였으며, 정부는 민관합동 공공기관 혁신T/F를 구성운영하여 기관별 기능조정 및 조직인력 효율화 계획안을 확인점검하고, 주무부처기관과 협의조정을 거쳐 최종안을 마련하였음

 ㅇ 금일 공운위에서 기능조정 및 조직인력 효율화 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5대 분야의 기관별 혁신계획이 모두 확정되었음

 

[기능조정 및 조직인력 효율화 계획]

□ 금번 공공기관 기능조정 및 조직인력 효율화 계획에 따라 공공기관 

정원의 △12,442명*(공공기관 전체 정원 44.9만명의 △2.8%)을 조정하기로 하였음

     * 연도별 정원조정 규모 : (‘23년) △11,081명, (’24년) △738명, (‘25년) △623명

 ㅇ 이는 △17,230명(전체 정원대비 △3.9%)을 감축하고, 4,788명(1.1%)을 국정 과제 수행, 안전 등 필수인력 소요에 재배치한 것임

 09년 공공기관 선진화 계획* 이후 14년만에 공공기관 정원을 감축한 것으로, 공공기관 정원은 22년 44.9만명→ 23년 43.8만명으로 감소할 예정임

     * 기관 통폐합, 기능조정, 경영효율화 등 추진하여 ’08년 26.2만명→‘09년 24.3만명으로 감소

 

□ 유형별로는 기능조정 △7,231명, 조직인력 효율화 △4,867명, 현원차 축소 △5,132명, 인력 재배치 +4,788명이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음

  (기능조정) 민간지자체와 경합하거나 비핵심 업무, 수요감소 또는 사업종료 업무, 기관간 유사중복 기능 717건을 정비하여 233개 기관에서 

△7,231명을 조정

   ▪ (민간 경합) 민간부문의 성장으로 민간과 경합하는 기능을 축소

→ 84개 기관, 167건 조정

(한국체육산업개발) 분당·일산 올림픽 스포츠센터 운영(‘94년~)을 민간의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도록 민간에 이관

(한국전기안전공사) 소규모 전기설비에 대한 전기안전관리대행업 기능을 조정하여 민간부문 정상화*

                       * 전기안전관리법, 안전관리업무 규제혁신(산업부)에 따라 3년에 걸쳐 

민간에 전환 예정, 다만, 농어촌, 도서 등 격오지는 공익성 차원에서 유지 

   ▪ (지자체 경합) 지자체가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경우, 해당 기능을 축소 → 20개 기관, 33건 조정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공사의 기능과 관련성 낮고 지자체 수행이 바람직한 사업

(도시재생, 도로개설, 마을 하수도 정비)은 지자체로부터 수탁을 지양

(한국문화재재단) 북악산 한양도성 탐방사업(’07년부터 탐방 안내소 6개 등 운영 중)을 문화재관리단체인 서울시 업무 이관 추진

   ▪ (비핵심 업무) 고유 목적사업 외 영역확장 등 직접 수행이 불필요한 기능업무를 축소 → 109개 기관, 221건 조정

(한국조폐공사) 핵심기능(은행권, 여권용 보안용지 제조 등)과 무관한 장기근속 메달, 시상메달 등 기념메달 사업 폐지 

(한국전력공사) 청경, 검침 등 현장인력을 운영했으나, 업무자동화 및 고품질 고객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전문 자회사에 관련 기능 이관

   ▪ (수요감소·사업종료) 시장수요 감소, 정책방향 전환 등으로 필요성이 감소한 기능을 축소 → 121개 기관, 242건 조정

(한국도로공사서비스) 통행료 정산기 확대 설치 등 무인·자동화 시스템 도입에 따라 통행료 수납 기능을 축소

(대한석탄공사) 석탄 생산량 감소에 따라 작업 현장을 축소하고 관리 인원 등 축소

3 

   ▪ (유사·중복) 공공기관간 유사중복기능을 수행하는 경우 기능조정 

→ 24개 기관, 54건 조정

(한국환경공단) 타 기관이 유사업무를 수행하는 탄소중립실천포인트제, 화학물질 등록지원, 재활용 전문인력 양성 등 사업은 전문성 등을 고려하여 환경산업기술원 등에 이관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부동산원과 중복 수행 중인 빈집 실태조사정보시스템 업무 한국부동산원으로 일원화

  (조직인력 효율화) 조직통합대부서화, 지방해외조직 효율화, 지원인력 조정, 업무 프로세스 개선 등을 통해 228개 기관에서 △4,867명 조정

   ▪ (조직통합·대부서화) 구성원이 적은 단위조직은 대부서로 전환하고, 관리체계 광역화 등 추진 → 130개 기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업무 통합이 가능한 2개 부서(사회적가치추진실, 성과혁신실) 통합하고, 관련 인력을 효율화

(국방기술품질원) 타 부서 및 상위 부서와 업무·기능이 유사한 8개 팀 통합(62→54개) 하여 관련성 높은 연구들을 연계할 수 있는 환경 조성

   ▪ (지방·해외조직 효율화) 사업성과 및 서비스 수요가 부족한 지방 영업점, 해외지사 등 효율화 추진 → 40개 기관

(한국관광공사) 조직진단 결과를 반영하여 해외지사 3개소(튀르키예 이스탄불, 중국 시안·우한) 폐쇄 및 국내지사 2개소(부산·울산+경남, 경인+강원) 통합

(그랜드코리아레저) 중화권 시장 침체 장기화  사업수요 변화를 고려하여 중국 마케팅팀을 축소하고, 일본 현지 연락사무소 2개소 축소(6→4개소)

   ▪ (지원인력 조정 및 업무프로세스 개선) 기획·인사·홍보·경영평가 등 지원인력을 적정화하고, 디지털화, 업무 자동화 등 추진 → 167개 기관

(한국장학재단) 경영지원, 정보화관리 등 지원인력을 효율화하고, 업무 통합 등 추진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미가입 사업장에 대한 가입 상담·지원 업무를 일부 비대면으로 전환함에 따라 이동시간 감소 등 효율성 제고

4 

   ▪ (상위직급 축소) 과도한 간부직 비율을 축소하고, 유사업무를 수행하는 상위직급을 통폐합 → 61개 기관

(기술보증기금) 유사 기관에 비해 과도한 임원수 축소(8→7명)

*   기술보증기금 : 임원 8명, 임직원 1.6천명 / 신용보증기금 : 임원 7명, 임직원 3천명

(한국콘텐츠진흥원) 임원 대우를 받는 별도직급(6명)을 운영하고 있었으나, 채용기준· 역할 등이 타 직급(G1)과 구별되지 않아 G1직급으로 조정

  (정현원차 축소) 육아휴직, 시간선택제 등 요인을 감안한 후에도 기관별로 상당기간 지속되고 있는 정현원차에 대해 157개 기관에서 

△5,132명을 축소

*   한국도로공사서비스(주) △971명, 한전MCS(주) △440명, (재)우체국시설관리단 

△417명, 코레일로지스(주) △296명, 한국마사회 △190명

  (인력 재배치) 핵심 국정과제 수행, 필수시설 운영, 안전, 법령 제개정 등 필수소요 인력에 대해 223개 기관에서 4,788명을 재배치

국정과제 : 한수원 신한울 3,4호 건설, 건보심사평가원 혁신의료기술 등재관리 등 2,577명

필수시설 운영 : 서부발전 김포열병합발전소 운영 등 1,056명

안전 분야 : 철도공사 중대재해 예방 인력, 환경공단 도시침수 및 안전대응 등 646명 법령 제개정 : 서민금융법 개정에 따른 햇살론 보험금융교육 수행 등 282명

 

[주요 특징]

 (기관부처 협의) 금번 혁신계획은 기관이 자율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민관 합동 혁신T/F 검토, 주무부처기관과 협의를 거쳐 최종 합의안을 도출

 ㅇ 각 주무부처는 소관기관 혁신T/F를 통해 기관별 혁신계획을 검토· 조정하여 기재부에 제출하였으며, 기재부는 공공기관 혁신T/F의 면밀한 검토를 거쳐, 혁신T/F안에 대해 각 부처기관과 적극적인 의견조회 및 협의를 실시하였음

5 

 (기관별 특성 반영) 기능조직, 재무상황 등 기관별 특성과 상황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차별화된 검토를 실시

 ㅇ 특히, 공공병원연구개발목적기관의 경우 기관의 특수성과 코로나 상황 등에 따라 기관 제출안을 최대한 반영하여, 부처 및 기관에서 요청한 코로나 한시정원 반납(공공병원), 장기결원을 감안한 정현원차 축소(연구개발목적 기관) 중심으로 조정하였음

 (안전인력 강화) 안전인력 감축은 없고, 안전분야에 646명을 추가 재배치

 ㅇ 기관이 제출한 필수 안전인력(80명)은 정원조정 대상에서 제외하고, 필수 안전 관련 재배치 요구는 모두 수용하여 총 646명을 안전분야에 재배치*

     * (전기안전공사) 사용전 점검 및 정기검사 업무(251명), (철도공사) 관제기능 강화 등 중대재해 예방인력(78명), (승강기안전공단) 승강기 안전검사 인력(43명) 등

 (일반무기직간 균형) 정원조정 중 일반직 비중은 60%, 무기직은 40% 수준

 ㅇ 무기직 정원조정의 대부분은 정현원차 조정으로써, 현재 근무중인 인력에 대한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음

*  직군별 정원감축 규모 및 비율 : (일반직)△7,448명(59.9%), (무기직)△4,994명(40.1%)

 (신규채용 영향 최소화) 정원조정으로 초과되는 현원이 발생한 기관은 퇴직이직 등 자연감소를 활용하고, 향후 2~3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초과 현원을 해소함으로써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으며, 신규채용에 미치는 영향도 최소화할 계획임

 

[기대 효과]

□ 금번 혁신계획에 따라 비핵심수요감소 업무 등 정비로 공공기관의 역량을 핵심업무 중심으로 재편하고, 생산성을 높임으로써 대국민 서비스 질 개선을 위한 토대 마련

□ 아울러, 정원조정을 통해 연간 최대 7,600억원* 수준의 인건비를 절감 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됨

*  실제 현원이 아닌 최대 정원기준 인건비 절감효과(정원조정수× ‘22년 평균보수)

6 

 

[향후 일정]

□ 각 공공기관은 혁신계획을 확정하고, 이에 따라 22년말~23년초에 23년 예산안 및 직제규정 개정안 이사회 의결 등 후속조치를 추진할 예정임

□ 정부는 내년부터 금번 기능조정 및 조직인력 효율화 계획을 포함한 기관별 혁신계획*의 이행실적을 분기별로 점검하여 공운위에 보고하고, 필요시 분야별 과제 추가 발굴 및 보완을 추진할 계획임

*  기능조정, 조직·인력 효율화, 예산 절감, 자산 효율화, 복리후생 개선

□ 주무부처와 공공기관의 혁신계획 노력과 성과는 경영평가 및 정부업무 평가에 반영하여 책임성을 확보해나가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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